1. 헌트 줄거리
헌트는 북한의 고위 관리가 망명을 신청한 상황에서 시작됩니다. 안기부 해외팀 '박평호(이정재)'와 국내팀 '김정도(정우성)'는 안기부 내에 있다고 알려진 스파이 '동림'을 찾아내기 위해 작전을 시작합니다. 동림을 통해서 국가 기밀 사항들이 유출되고 중요한 작전들이 실패로 돌아가자 박평호와 김정도는 서로를 스파이 '동림'이라고 의심하게 되고, 해외팀과 국내팀은 상대를 용의선상에 올려두고 비밀리에 조사를 하게 됩니다.
조사가 깊어 질수록 '동림'을 찾아내지 못하면 '동림'으로 몰릴수있는 상황이되는 팽팽한 상황에서 박평호와 김정도는 서서히 진실을 밝히기 시작합니다.
결국 그들은 대한민국 대통령을 암살하려는 '대한민국 1호 암살 작전'이라는 거대한음모에 맞서야 하는 상황이되고, 박평호와 김정도는 이 음모에 각자 다른 관점으로 대처하게 됩니다.
2. 역사적 배경
영화의 518 광주민주화운동등 굴곡진 역사가 많은 198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1983년의 대한민국을 배경으로 합니다. 박정희 암살 사건 이후에 혼란했던 정부를 전두환이 1212 군사 쿠데타를 일으켜 장악한 시대입니다. '제5공화국'이라고 불리며 전두환의 제 12대 대통령 취임을 통해 시작된 군사정권시대입니다. 이 시기는 1981년부터 1988년 사이 입니다. 정부가 언론탄압을 하며 인권탄압이 만연하던 시대입니다. 전국 곳곳에서 민주항쟁이 있었고, 군정부의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과도한 진압으로 인해 아직까지 그 상처가 아물지 못하였습니다. 이 시절에는 북한과도 관계가 좋지않아 빨갱이라고 불리거나 몰리면 무서운 일을 당하는 시절이었습니다. 북한측의 정치 성향을 가진 사람들을 색출해내는 일을 안기부라는 조직에서 은밀히 하고 있었던 시절입니다. 실제로 북측의 정치이념을 따르지 않았지만 그런 인물로 몰려서 억울하게 고문을 당하거나 옥살이를 하고, 죽임을 당하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역사적 사건은 5.18 민주화 운동입니다. 이것은 제5공화국때 발생된 사건은 아니지만 영화의 배경에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5.18 민주화 운동은 1980년 5월 광주에서 일어난 시위인데, 국가 군부가 시위하는 사람들을 폭도로 규정하고 과도한 공권력행사하여 수많은 시민들이 사살되고 피해자들이 생겨난 사건입니다. 무고한 시민들을 구타하고, 민간인들을 향해 총기사용까지 하면서 과도한 진압을 하였습니다. 영화 헌트는 전반에 이런 역사적 상황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속에서 대통령 암살 작전에 대한 역사적 사건은 아웅산 암살 폭발 사건입니다. 버마라고 불리기도하는 미얀마에서 암살을 위해 폭탄 테러를 했던 사건입니다. 1983년 버마 사회주의 연방 공화국을 방문 중이던 전두환 대통령 일행의 암살을 시도한 북한의 폭탄 테러인데, 암살작전은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영화속에서도 대통령의 차량과 헷갈리는 장면이 나오는데, 실제 아웅산 테러 사건에서도 전두환의 머리스타일과 비슷한 사람과 헷갈려서 테러가 실패했다고 합니다.
3. 총평
영화배우 이정재의 감독 데뷔작이며 칸영화제 공식 초청 작품입니다. 칸영화제에서도 많은 사람들의 박수를 받았다고 합니다.
출연 배우진들이 상당히 화려합니다. 이정재와 정우성은 1998년 '태양은 없다'에서 함께 출연한후 막역한 사이로 지내고 있습니다. 안기부 해외 차장 박평호(이정재) 라인으로 방주경이라는 인물은 배우 전혜진이 맡았고, 국내 차장 김정도(정우성) 라인으로 장철성이라는 역은 배우 허성태가 맡았습니다. 그 외에도 까메오로 나오는 배우들 중에는 조우진, 황정민 등 쟁쟁한 배우들도 있었습니다. 황정민은 전투기를 몰고 남한으로 귀순한 북한 군인역을 맡았습니다.
영화 초반부에 나오는 총격씬이 상당히 박진감 넘치며 이 긴장감이 영화 마지막까지 지속되어 시간가는줄 모르고 영화를 보았습니다. '스파이를 찾아낸다'는 설정은 다소 식상할 수 있으나, 스파이 '동림'이 누구인지 모른채로 영화가 계속 이어져서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게 합니다. 영화가 한쪽 방향으로만 흘러가지 않고 두 사람사이에서 주도권이 이리 저리 움직여서 더욱 예상하기 힘들게 하였습니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은 영화속에서는 역사적 배경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 한국 근현대사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 보면 배경을 이해하기 힘들수도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첩보 스릴러 영화 헌트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댓글